취업 성공 전략(이윤석 저) - 제6장 면접은 암기 능력 시험이 아니다.

초간단리뷰/도서 2011. 4. 11. 05:07

* 취업 관련 서적 중 가장 마음에 와 닿았고 도움이 많이 된 책 '취업 성공 전략'. 이책을 읽는 중 마음에 드는 글귀를 부분적으로 메모를 하다가 일이 커져서 각 장별로 나의 입맛에 맞게 요약을 하게 되었다. 나의 입맛에 맞게 요약을 하였다고 하지만 혹시나 취업준비생이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요약문이라도 꼭 읽었으면 하는 마음에 요약문을 블로그에 올려본다. 더불어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책을 구매하여 정독하였으면 바람이다.

**대한민국 취업준비생들 모두들 힘내시고, 꼭 좋은 직장에 취업하시길 진심으로 바라본다.

제6장 면접은 암기 능력 시험이 아니다.

01 30초 내에 면접관을 사로 잡아라.

-신입은 주로 느낌에 의존해서 판단하기 때문에, 면접장에서 면접관에게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은 보통 30초 내에 결판이 난다.

-30초 내에 면접관을 사로잡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은 어떤 것이 있나?

①인상이다. 인상은 그 사람이 살아온 과거를 보여준다. 단, 단순한 외모가 아닌 이미지가 중요하다.

②논리적 표현이다. 보통 면접장에 들어가면 대부분 자기소개를 해보라고 한다. 이때 입사지원서에 적은 자기소개를 줄줄 외워서 대답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런 식으로는 절대 면접관을 사로잡을 수 없다. 필자의 경험상 자기소개를 2분 이상 하는 사람 중에 합격하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했다. ‘나’라는 상품을 팔려면 상대방이 확 빠져들도록 핵심적이고 매력적인 대답을 해야 한다. 자기소개서에 쓴 내용 중 핵심만 설명하든지 아니면 약간의 추가적인 설명을 하는 것이 좋다.

02 1쪽 짜리 시나리오를 구성하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하는 행동이 바로 계획, 다른 말로는 시나리오 구성이다. 그렇다면 시나리오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①우선 내가 지원한 회사의 재무제표, 주요 제품, 최근 동향 기사 등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그리고 그 회사의 인재상과 직무내용에 대한 자료를 반드시 수집한다. 직무내용에 대한 자료는 없을 경우가 더 많으므로, 한국교육능력개발원, 인터넷 취업사이트 등에 가서 유사한 직무내용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다.

②수집된 자료를 현재 나의 상황과 연계시키는 작업을 해야 한다. 이 부분에서 많이 고민해야 한다. 수집된 자료를 잘 분석하면 내가 그 회사에 들어가서 무슨 일을 하게 될지 어렴풋이 떠오르기 때문에, 내가 현재 갖춘 것은 무엇이고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

③회사가 원하는 것과 본인이 갖춘 것의 차이를 어떻게 메울 수 있을지를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은 이러한 면이 부족한 것 같군요?”라고 물었을 때의 답변이 필요한 것이다.

03 자기소개는 사업제안설명회 하듯이 하라.

-자기소개의 핵심은 여러분이 채용될 만한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는 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자기소개는 2분 이내로 마치는 것이 적당하다.

04 지원분야의 용어와 이론에 정통하라.

-경력사원에게는 주로 전문적인 사항에 대해 물어보지만 신입에게는 주로 자신이 지원한 분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핵심적인 이론이나 지식은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물어보는 경우가 많다.

-면접장에 들어가기 전에는 반드시 해당 사업에 대한 이해나 자신이 지원한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정도는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05 답변의 핵심 방법(STAR)

-STAR 방법은 상황, 과업, 행동, 결과의 4가지 측면을 심층적으로 질문하는 것이다. 거꾸로 이에 맞추어 답변하면 효과적이다. 면접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과거 성공과 실패경험을 아래의 4가지 측면에 맞추어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STAR를 활용한 답변 방법>

S. 당신이 처해 있던 상황에 대해서 말씀해 보십시오(Situation)

T. 당신이 수행한 과제/과업은 무엇이었습니까?(Task)

A. 당신은 어떻게 대응을 하셨나요? 취한 행동에 대해여 말씀해 주십시오(Action)

R. 그 활동의 결과는 어땠습니까?(Result)

06 면접 시 뽑히는 인력의 주된 스타일

-십 수년가 채용을 진행하면서 느낀 면접 시 주로 뽑히는 인력의 스타일을 정리해 보면 아래의 9가지 유형으로 정리된다.

1. 과장되지 않고, 솔직하며 겸손한 인력

2. 깊이 있는 고민을 하여 그것이 내재화된 인력

3. 꿈이나 목표, 자신의 좌우명을 물었을 때 고민하지 않고 바로 답할 수 있는 수준의 인력

4. 자신의 역량과 능력에 대한 이해가 분명하고 자기반성이 있는 인력

5.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책을 읽는 인력

6. 자신의 성공경험을 소중히 간직하고 잘 설명할 수 있는 인력

7. 사막에 떨어뜨려 놔도 살아올 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과 적응능력(학습능력)을 갖춘 인력

8.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능력

9. 처우보다는 자신이 할 일을 먼저 물어보는 인력

07 나의 면접 성공기

-같은 말이라도 구체적인 사례를 추가하면 매우 강한 힘이 생기기 때문에, 독서를 통해 사회를 보는 안목을 기를 필요가 있다. 또 한 가지는 대답을 하기 전에 한 호흡 정도 여유를 가지라는 것이다. 말은 나가면 다시 담을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정리해서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