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성공 전략(이윤석 저) - 제1장 뭘 할지만 결정해도 50%는 성공이다.
초간단리뷰/도서 2011. 4. 11. 04:43*취업 관련 서적 중 가장 마음에 와 닿았고 도움이 많이 된 책 '취업 성공 전략'. 이책을 읽는 중 마음에 드는 글귀를 부분적으로 메모를 하다가 일이 커져서 각 장별로 나의 입맛에 맞게 요약을 하게 되었다. 나의 입맛에 맞게 요약을 하였다고 하지만 혹시나 취업준비생이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요약문이라도 꼭 읽었으면 하는 마음에 요약문을 블로그에 올려본다. 더불어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책을 구매하여 정독하였으면 바람이다.
**대한민국 취업준비생들 모두들 힘내시고, 꼭 좋은 직장에 취업하시길 진심으로 바라본다.
현 인사 책임자가 알려주는 취업 성공 전략(이윤석 저)
머리말 - 포기하지 않는 마음을 가진 그대에게...
-잘 쓴 이력서 샘플 몇 개를 벤치마킹만 해서는 취업에 성공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좋은 학점이나 토익점수만으로도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 무엇보다 자신이 간절히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철저한 준비가 있어야 한다.
-실패는 누구나 경험한다. 결국, 그 실패를 바탕으로 다시 일어서는 자가 성공하는 것이다.
제1장 뭘 할지만 결정해도 50%는 성공이다.
01 두려움을 떨치고 일어날 때...
-나는 지금도 최고의 선택이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저 최선의 선택만이 있을 뿐..
-회사에서 요구하는 요건에 내가 얼마나 합당한가?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두려움을 떨치고, 포기하지 않고 냉정하게 분석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면 얼마든지 전략을 세울 수 있다.
-기회는 언제든지 찾아온다. 준비만 하고 있다면..
-사회를 비판할 에너지마저 아껴라. 나부터 바로 서는 것이 우선이다. 그러한 에너지를 모아 나의 길을 위해 쏟아 부어라. 결코 사회라는 거대한 조직이 개인의 비판 한 번에 넘어오는 일은 없다.
02 대입시험은 연습게임, 취업은 본게임
-회사에 관심이 없는 지원자는 회사에서도 절대로 관심을 두지 않는다.
03 사람은 차이가 나봐야 오십보백보이다.
-결국 취업은 얼마나 자기 자신을 알고 있고,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알고 있는지, 자신의 장점을 얼마나 부각시킬 수 있는 지에 달려 있다.
04 운칠기삼(運七技三), 운은 돌고 돈다.
-운칠기삼(運七技三), 운은 돌고 돈다. 언젠가는 반드시 기회가 찾아온다. 하지만, 어렵게 찾아온 기회를 표범처럼 강하게 낚아채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삼(技三)’을 준비해 놓아야 한다.
-마음이 조급해지면 판단이 흐려지고, 마음의 병이 생긴다. 조급함을 과감히 버려라.
05 나는 눈을 낮추라고 말하는 사람이 싫다.
-눈을 낮추기 보다는 현실을 인식하고 단계별 전략을 세워라.
-그들은 오직 하고 싶은 일을 하고자 하는 ‘꿈’을 이루기 위해 그러한 사업에 뛰어들었고, 그 결과로 ‘성공’이라는 부산물을 얻은 것이다.
-시장 상황은 항상 변한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자신만의 전문성을 확보한다면 충분히 스스로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첫 직장을 구할 때에는 반드시 자신이 하게 될 일이 무엇인지, 또 그 일의 전문성과 향후의 시장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미래를 보는 눈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의 패러다임으로 기업을 정하지 말고, 미래를 고민하면서 기업을 선택하라.
06 뭘 할지 결정하지 않으면 전략도 없다.
-비전은 꿈이며, 자나 깨나 그것을 이루고 싶어서 안달이 나야한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비전은 비전이 아니다. 비전은 항상 떠올릴 수 있는 단 한 줄의 문장이면 충분하다.
07 자신을 향해 떠나는 여행이 필요하다.
-‘상등(上等)의 인사는 도(道)를 들으면 바로 시행한다.’
-여행을 통해서 인생의 방향과 비전 등을 정했다면 여러분은 이미 절반의 성공을 거둔 것이다.
08 날 벌레처럼 살지 말고, 료범(了凡) 1처럼 살아라!
-대부분의 사람이 관성에 의해 삶을 이끌어가고 있다. 쉽게 말해 지금껏 살아온 자신만의 리듬이나 방식만을 고집하며 살아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습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먼저 비전, 꿈을 세워라. 굳이 멋질 필요는 없지만, 반드시 구체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매일매일 그 달성도를 점검하라. 갈 길이 정해진 사람은 주저함이 없는 법이다. 가다가 길을 잃어도 인생의 지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걱정할 까닭이 없다. 쭈그리고 앉아 세상을 탓하고, 환경을 탓할 시간에 뭐든지 해야 한다. 안 된다는 생각은 던져 버려라.
09 자심감만 있으면 반은 먹고 들어간다.
- 료범은 중국 명나라 사람인 ‘원황’의 호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