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여생산물

김제동 방출로 본 두 포털 사이트..

nsc 2009. 10. 11. 14:56
MC 김제동씨가 9일 갑작스레 KBS2TV '스타 골든벨' 하차를 통보받은 것에 대해 여러가지 말들이 많은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크게 두가지 반응으로 나누어 볼수 있을 것 같다.

능력부족에 따른 당연한 결과다. VS 치졸한 정부에 의한 정치적 보복이다.

과연 어떠한 이유에서 김제동씨가 프로그램을 하차하게 되었는지는 관계자가 아닌이상 정확히 알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그동안의 김제동씨의 행보가 이번 프로그램 하차와 관련이 있다고 느끼는 사람이 있다는 것 자체가, 현 MB정부를 치졸한 정부나 독재 정권이라고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으로 생각되어져 조금은 씁쓸하다는 생각이 든다.

나또한 이번 김제동씨의 프로그램 하차와 관련해서 위 두가지 의견 중에 한가지 의견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관계자와 당사자가 아닌 이상 어떠한 단적인 결론을 내리기에는 조금은 조심스럽다.
 
난 단지 현 MB정부에 대해 사람들의 부정적인 반응이 없어지도록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의 말에 귀 기울이면서 나라살림을 잘 좀 꾸려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무튼 현 정부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 본론적으로 위 사건에 대한 두 포털 사이트에서 활동하는 네티즌들의 정치적 성향을 비교해보자.

이미 많은 분들이 인지하고 계시겠지만, 똑같은 기사에 대해 두 포털 사이트(네이버와 다음)에 달리는 댓글은 서로 상반되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단적으로 위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두 포털사이트에서 활동하는 네티즌들의 정치적 성향을 간접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일단 네이버에는 대부분 현 정권에 대해 지지하는 네티즌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다고 생각되어지며, 현 정부와 관련된 여러가지 기사에 대해 부정적 견해보다는 긍정적 견해를 가지는 네티즌들의 댓글이 댓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번 김제동 방출에 관한 네이버 기사에 달린 댓글들..(공감순으로 나열한 상태)

반면에 다음에서는 현 정권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는 네티즌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다음에서 활동하는 네티즌들의 대부분은 현 정권과 관련된 기사에 대부분이 반대의견을 가지고 있으며, 이명박 대통령을 '쥐"로 표현을 하고 있다.

이번 김제동 방출에 관한 다음 기사에 달린 댓글들..(추천순으로 나열한 상태)

이번 김제동 방출사건에 대한 기사뿐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기사에 달린 댓글에서 볼수 있듯이 위와 같이 서로 상반되는 의견을 가진 네티즌들이 네이버와 다음에서 활동중이며 그들만의 활동 공간을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네이버에는 친정을 외치는 사람들이 주로 활동을 하고 있으며, 다음에는 반정을 외치는 사람들이 주로 활동을 하고 있을까?
물론 여러가지 복합적인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지난번 광우병 촛불시위와 관련한 '다음 아고라'의 역할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본다.
MBC PD수첩의 광우병 관련 보도가 광우병을 전국적으로 국민의 관심을 가지게 했다면, '다음 아고라'는 광우병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의사소통 공간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다음 아고라'를 통해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서로의 의견을 나누며, 광우병에 대한 많은 정보들이 확산되어지며, 그들이 집단적으로 행동하도록 만드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촛불시위에 대한 배후세력의 유무는 논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배후세력의 유와 무를 모두 인정한다 치더라도 '다음 아고라'가 사람들을 광화문에 모이게 한 결정적인 원인의 한가지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인다.

시간이 흘러 촛불이 서서히 꺼지고 난 후, 촛불시위 당시에 '다음 아고라'에서 활동하는 많은 이들이 반정의 감정을 가지고 계속 '다음 아고라'에서 활동하며, 그들만의 공감대를 형성해 가는 것은 사뭇 당연해 보인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자연스럽게 촛불시위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친정의 견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또 다른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에서 활동을 하게 된 것이 아닐까?
그들도 그들만의 활동 공간을 만들고, 서로 의견을 공유하며 공감대를 형성해 가는 곳이 필요했던 것이다.

다소 부족한 논리를 가지고 글을 적어내려 오다보니 허접한 글을 되었지만, 충분히 생각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현상인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현상에 대해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제가 별것도 아닌 일을 너무 크게 생각한걸지도 모르죠..ㅋㅋ